발달 미술치료

발달 미술치료는 윌리암스 우드가 정서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정서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어떤 특성의 내담자에게나 다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특히 발달지연 치료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며,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발달 미술치료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마가렛 말러의 대상관계이론 그리고 로웬필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이론을 근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상아동의 발달 과정단계에 필요한 매체를 사용하고 치료함으로써 대상아동들로 하여금 낯설음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발달 미술치료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마가렛 말러의 대상관계이론 그리고 로웬필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이론을 근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상아동의 발달 과정단계에 필요한 매체를 사용하고 치료함으로써 대상아동들로 하여금 낯설음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대상
전반적인 발달 지연으로 인해 오감 발달이 지연된 아동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이 어려운 장애 아동
공격성향을 돌발적으로 표현하거나 컨트롤이 어려운 발달 장애 아동
성격적인 증상으로 인해 각종 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부모 형제등 각종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동
자신감이 부족하여 소극적이고 자기표현이 어려운 아동
말이 늦거나 또래에 비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늦는 아동
인지 및 학습능력이 또래에 비해 부족한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