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언어발달평가
언어는 아이의 인지기능과 신체 심리적 발달에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아이의 또래 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가 평균 연령에 발화를 시작하는지, 언어가 늦게 발달하고 있는지, 발음은 정확한지, 자신의 요구 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지,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언어를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어릴수록 의사소통 수준이 어느 정도 인가를 전문가가 직접 관찰하거나 간접 관찰하고, 보호자의 보고를 통하여 전문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또한 주 양육자와 보호자의 역할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이나 양육방식 및 정서 상태에 관해서도 면밀한 관찰과 보고가 필요합니다.
평가기준은 대화상대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하는 노력이나 태도, 그리고 말할 때 의 눈 맞춤이나 집중정도와 말 주고받기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영유아의 정상 언어발달, 언어발달지체, 단순 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는 물론 지적장애, 자폐, 난청, 구개열 등에 의한 언어발달문제를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늦는다 생각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우리아이를 진단하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어릴수록 의사소통 수준이 어느 정도 인가를 전문가가 직접 관찰하거나 간접 관찰하고, 보호자의 보고를 통하여 전문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또한 주 양육자와 보호자의 역할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이나 양육방식 및 정서 상태에 관해서도 면밀한 관찰과 보고가 필요합니다.
평가기준은 대화상대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하는 노력이나 태도, 그리고 말할 때 의 눈 맞춤이나 집중정도와 말 주고받기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영유아의 정상 언어발달, 언어발달지체, 단순 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는 물론 지적장애, 자폐, 난청, 구개열 등에 의한 언어발달문제를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늦는다 생각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우리아이를 진단하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종류
영·유아 언어발달 선별 검사 (SELSI-Sequenced Langage Scale for Infants : 6~36개월)
취학 전 아동의 수용, 표현언어 검사 (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 2~6세)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REVT-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 2세~6세, 16세 이상 성인
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 (U-TAP-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발음검사) : 2세~12세, 성인도 사용)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력 : 5세~12세)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문장 이해력 : 4세~초등3학년)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 (Paradise-Fluency Assessment (Second edition) : 유창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 및 성인)
한국어 읽기 검사 (KOLRA-Korean Language based Reading Assessment : 초등 1학년~6학년)
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 (LSSC-Language Scale for School-agd Children : 7세 ~12세)